본문 바로가기
생활 정보

재난지원금 소득기준 건강보험료 조회하는 방법 상세설명

by Well스토리2 2021. 7. 4.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이 확정되면서 소득 기준을 건강보험료로 설정해 많은 분들이 본인의 건강보험료가 어느 정도 되는지 궁금해하십니다. 건강보험료 기준 하위 80% 이하는 지급을 준다고 하니 본인의 건강보험료 조회는 필수겠죠. 오늘은 건강보험료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상세하게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료 조회 방법

5차 재난지원금 건강보험 기준 소득 하위 80%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 하위 80%
건강보험료 기준 소득 하위 80%

건강보험료 이해하기

건강보험료는 크게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사업장의 근로자 및 공무원, 교직원과 그 피부양자는 직장가입자로 분류가 되고, 그 외 모든 대상은 지역가입자로 분류됩니다. 직장가입자의 건강보험료 납부 금액은 소득 3,400만 원을 기준으로 나뉘게 되고, 지역가입자의 경우 소득, 재산, 승용차 보유에 따른 점수가 환산이 되고 환산된 점수에서 201.5원이 곱해져 보험료가 측정됩니다.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비교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 비교

 

 

건강보험료 조회 순서

1.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접속 및 로그인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https://www.nhis.or.kr/nhis/index.do)에 접속하여 상단의 로그인 버튼을 누르고 로그인을 합니다. 처음 로그인을 하는 경우는 공동인증서 등록 후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로그인

 

2. 보험료 조회/납부 클릭 및 지역보험료/직장보험료 조회

보험료 조회/납부 항목
보험료 조회/납부 항목

로그인 후, 보험료 조회/납부 항목을 클릭합니다. 이후 왼쪽 메뉴에서 직장가입자의 경우 직장보험료 조회를, 지역가입자의 경우 지역보험료 조회를 눌러줍니다. 기본은 지역보험료 조회로 되어 있습니다.

보험료조회 항목 선택
보험료조회 항목 선택

 

 

3-1. 직장보험료 조회

직장보험료 조회
직장보험료 조회

직장보험료의 경우, 1년 단위로 조회가 가능하며, 이직을 했거나 여러개의 사업장에 소속이 되어 있다면 아래 그림에서 상세조회를 누르면 해당 사업장에서의 건강보험료 상세조회 결과가 나옵니다.

직장가입자 보험료 조회 결과
직장가입자 보험료 조회 결과

 

 

3-2. 지역보험료 조회

지역보험료 조회
지역보험료 조회

직장가입자의 경우, 지역가입자에 해당하지 않기때문에 지역보험료를 조회하더라도 결과가 나오지 않습니다. 하지만 지역가입자의 경우, 합계/건강/장기요양 별로 조회 결과가 나오고 직장가입자와 동일하게 상세내역을 누르면 아래에 조회 내역에 대한 상세내역이 나옵니다. 단, 지역보험료의 경우, 1년이 아닌 6개월 분까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지역보험료 조회 결과
지역보험료 조회 결과

지역보험료의 경우, 소득, 재산, 자동차에 따른 점수가 환산이 되고 최종 환산 점수에 201.5원을 곱하고 거기에 소득최저보험료가 더해지면 산정보험료가 나옵니다.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참고사항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는 보수월액에 보험료율(6.86%, 2021년도)가 곱해져 계산이 되고, 보수월액은 월급으로 보시면 됩니다. 매달 다르게 월급이 나오겠지만 종사한 기간을 월로 나눠서 계산한 값으로 평균되어 나옵니다. 장기요양보험료는 건강보험료에 장기요양보험료율(11.52%, 2021년도)가 곱해져서 계산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고해주세요.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참고사항
직장가입자 건강보험료 참고사항

 

소득에 따라 건강보험료가 달라지므로, 건강보험료 조회를 해보시고 본인이 재난지원금을 지급 받을 수 있는지도 확인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