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구글 서치 콘솔의 새로운 기능, 서치 콘솔 인사이트 (Search Console Insights)

by Well스토리2 2021. 6. 29.

구글에서 크리에이터를 위한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였습니다. 바로 서치 콘솔 인사이트(Search Console Insights)라는 기능인데요. 콘텐츠 개선에 큰 도움을 주고, 특히 콘텐츠에 대해서 실적 별로 어떠한 콘텐츠가 가장 조회가 많이 되었는지, 클릭이 많이 되었는지를 한눈에 볼 수가 있습니다. 보다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의 기능

서치 콘솔은 블로그와 같은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과 실적을 데이터로 보여주는 간편한 웹마스터 도구입니다. 날짜별로 블로그의 실적은 어떠한지, 색인은 잘 생성이 되었는지,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에 대해서 상세하게 알려줍니다.

 

 

구글 서치 콘솔 제공 데이터
구글 서치 콘솔 제공 데이터

위 그림과 같이 블로그로 치면 전체 글에 대한 총 클릭수, 총 노출수, 평균 CTR, 평균 게재순위에 대한 시간에 따른 그래프를 그려줍니다. 그리고 아래 그림처럼 검색어 수, 페이지, 국가, 기기, 검색 노출, 날짜 별로 어떠한 페이지 또는 글이 클릭수와 노출 빈도가 높은 지를 볼 수 있어요. 즉, 어떤 글이 가장 인기가 많은지 보여주는 데이터죠.

구글 서치 콘솔 내 인기 페이지 확
구글 서치 콘솔 내 인기 페이지 확인

이밖에도 색인 생성 범위가 잘 형성이 되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Sitemap과 rss도 등록이 가능합니다. 사이트에 전반적으로 얼마나 사람들이 들어오는지, 노출은 얼마나 되는지, 페이지에 어떠한 문제점이 있는지를 정확히 알 수 있는 도구가 바로 서치 콘솔인 거죠.

 

 

새로운 기능: Search Console Insights

이번에 구글 서치 콘솔에서 새로 나온 서치 콘솔 인사이트는 구글 애널리틱스의 간편화 된 버전이라고 생각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블로그 내 어떤 글이 가장 실적이 좋은지, 어떤 페이지에서 가장 오래 머무는지, 새로운 글을 썼을 때 사람들이 얼마나 들어오고 읽는지를 간단하게 알 수 있습니다.

  • 우수 실적 콘텐츠
  • 새로운 콘텐츠 실적
  • 콘텐츠 유입 경로
  • 구글 유입 경로
  • 유입 관련 게시물

구글 서치 콘솔에 사이트 속성 등록을 하면 사용이 가능하며, 추가적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 속성을 등록하고 연동시키면 보다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서치 콘솔 인사이트 사이트개요
서치 콘솔 인사이트 사이트개요

 

 

인사이트에 들어가면 위와 같이 가장 먼저 등록한 블로그가 나오고, 이후에 전체 기간 동안의 페이지 조회수가 나옵니다. 그 아래 사이트 개요 그래프가 나오는데, 그래프는 1일 방문자 수를 나타내고, 페이지 조회수와 평균적으로 페이지에 머무르는 페이지 조회 시간도 나옵니다.

 

새 콘텐츠

신규 콘텐츠 인기도
신규 콘텐츠 인기도

새 콘텐츠, 즉, 새로 쓴 글에 대한 간단한 통계 및 인기도도 나옵니다. 최근에 쓴 글부터 나오며, 조회수와 평균 페이지 조회 시간이 함께 나옵니다. 또한, 높은 평균 조회 시간에 대한 글은 따로 표시가 됩니다. 즉, 최근 콘텐츠에서 어떤 글이 가장 인기가 많은지 알 수 있는 거죠.

 

최고 인기 콘텐츠

최고 인기 콘텐츠
최고 인기 콘텐츠

최근 콘텐츠가 아닌 전체 글에 대해서 가장 인기 있는 글이 무엇인지도 조회수 기준으로 나옵니다. 가장 많은 조회수를 가지는 글을 보여주며, 페이지 조회 시간도 나옵니다. 조회 시간이 길거나 조회수가 급격하게 증가한 콘텐츠의 경우, 따로 표시도 됩니다. 각각의 콘텐츠를 눌러서 각각의 데이터들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상위 트래픽 채널

상위 트래픽 채널 기능
상위 트래픽 채널 기능

상위 트래픽 채널 기능은 어떤 경로를 통해서 나의 사이트와 콘텐츠로 유입이 되는지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각각의 데이터 항목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 자연 검색: Google이나 Daum과 같은 모든 검색 엔진
  • 소셜: Facebook이나 Instagram과 같은 모든 소셜 미디어
  • 추천: 블로그와 같은 다른 사이트의 추천 페이지 링크
  • 유료 검색: 검색엔진 내 온라인 광고를 통해 유입
  • 직접: 브라우저 북마크 또는 다른 사람이 보내준 링크를 통한 방문

위와 같은 방식으로 데이터가 표시되며, 각각에 해당하는 유입 경로의 조회수를 그래프로 나타낸 겁니다. 보통은 자연 검색이 가장 많겠죠? 검색을 통해서 보통 블로그로 유입이 되니깐요.

 

 

Google 검색

Google 검색 유입 통계 기능
Google 검색 유입 통계 기능

Google 검색 기능은 검색 엔진 중 오직 Google에서 어떤 키워드로 내 블로그 및 사이트로 유입이 되는지를 순위로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다른 검색 엔진을 통해서 들어오거나 검색 외 다른 방식으로 들어오는 모든 유입은 배제하고 구글 검색을 통해서 들어온 경우만 해당됩니다. 최고 인기 검색어 또는 최고 급상승 검색어에 대해서 조회가 가능하며, 각 키워드에 대해서 클릭수를 얼마나 만들어냈는지 통계가 나옵니다. 구글 유입에 있어서 좋은 지표가 되겠죠?

 

다른 웹사이트의 추천 링크

다른 웹사이트 추천 링크 데이터
다른 웹사이트 추천 링크 데이터

 

다른 웹사이트 추천 링크 기능은 구글 유입을 제외한 다른 검색 엔진에 대한 데이터입니다. 구글 제외 다른 검색 엔진에서 가장 많은 조회수를 가지고 있는 페이지가 나오며, 주요 추천 링크와 최근 추천 링크로 정렬이 가능합니다. 페이지 소회수와 평균 페이지 조회 시간은 기본적으로 나옵니다.

 

소셜 미디어

소셜 미디어 유입
소셜 미디어 유입

마지막으로 소셜 미디어 유입에 대한 통계가 나옵니다. 검색 엔진이 아닌 유입 중 소셜 미디어를 통해서 사이트로 유입되는 조회수가 나옵니다. 카카오와 같은 유입 경로인데, 특이하게도 네이버도 여기에 나옵니다. 따라서 위의 다른 웹사이트 추천 링크에는 네이버가 나오지 않겠죠.

 

오늘은 구글 서치 콘솔의 새로운 기능인 서치 콘솔 인사이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기존 서치 콘솔의 기능과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능을 합쳐놓은 듯한 기능이며, 보다 편리하게 사이트 및 블로그의 콘텐츠 지표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능인 것 같습니다. 어떤 글들이 평소에 인기가 있으며, 어떤 경로로 들어오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은 활용해보시길 바랍니다. 그럼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