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정보/의약품 및 식품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간 해독 간 보호하는 음식들

by Well스토리2 2021. 6. 22.

대사작용, 해독작용, 면역작용, 담즙 형성 등 우리 몸에서 필수 작용들을 하는 간은 손상이 되면 회복하기 어려운 장기 중 하나입니다. 간 기능이 떨어지면 간염부터 시작해서 간경화, 지방간으로 발전이 되고 최악의 경우 간암까지 가게 됩니다. 그러므로 간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간 기능 저하의 원인과 기능 개선 방법을 소개해 드리고 간 해독과 보호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간 기능 저하의 원인과 기능 개선 방법

간 기능 저하 원인

간 기능이 저하되는 원인 중 가장 흔한 원인은 스트레스와 과한 알코올 섭취입니다. 스트레스는 모든 장기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제외한다고 치더라도, 과한 알코올의 섭취는 간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간에서 혈중 알코올을 분해하기 때문에 과한 섭취는 간에 무리를 주고 이러한 현상이 자주 반복되다 보면 간 기능이 저하되고 간 질환으로 연결되는 거죠. 알코올 외에도 간염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 약물, 영양불량, 대사이상, 비만에 의해서도 간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간 기능 저하가 일어나게되면 몸에서는 해독 기능이 현저하게 떨어지고, 다른 여러 가지 대사 작용도 활발히 일어나지 못하게 됩니다. 혈액응고 또한 저하되고 담즙 분비도 잘 되지 않아 소화가 안되고 피로도도 높아집니다. 입맛도 사라지며, 구토 증상이 일어나기도 하며 멍 또는 코피가 자주 발생하기도 합니다.

 

간 기능 개선 방법

가장 좋은 간 기능 개선 방법은 좋은 음식을 통한 식이요법입니다. 탄수화물의 섭취를 줄여 비만을 방지하고 녹황색 채소를 충분히 먹어 단백질과 간 사이의 대사를 촉진시켜 줍니다. 기름지거나 짠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당분이 많은 과일은 적당량만 섭취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코올 섭취는 줄이는 것이 가장 좋고 적절한 운동을 식이요법과 병행하면 건강한 간을 유지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

1. 간 기능 회복에 좋은 "쑥"

성인병 예방에 좋기로 소문이 난 쑥은 특히 간 기능을 활성화해주는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해서 간의 해독 작용에 큰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코올 분해 작용이 뛰어나 손상된 간 기능 회복에도 좋습니다. 이담 작용, 항균 작용, 구충 작용도 있어 황달과 간염 치료에 효과가 있습니다.

 

 

2. 해독 과정에 필요한 "부추"

부추는 여러 장기에 좋지만 특히나 간에 좋습니다. 간 기능을 강화하는데 가장 좋은 음식으로 장을 보호하고 전체 인체 기능을 증진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구에 따르면 부추를 장기간 섭취하면 하이드로사라디칼이라는 활성산소의 억제 정도가 간에서는 73%, 피부에서는 79%로 나왔다고 합니다. 즉, 해독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 때문에 간 기능이 저하된 분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3. 간암 예방에 좋은 "양송이버섯"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한 버섯은 손상된 간 재생에 필요한 단백질 보충제로 적합합니다. 베터글루칸 성분도 있어 면역력을 강화시키고 암 예방과 암세포의 증가를 막아주는 역할도 합니다. 양송이에서 추출하는 AHCC라는 성분은 간암 예방에 특히나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4. 눈과 간을 보호하는 "결명자"

현대시대에 몸에 악영향을 주는 요인 중 한가지가 환경호르몬이며, 이를 분해하고 해독하는 과정에서 간은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연구에 따르면 환경호르몬에 노출된 쥐에게 결명자를 포함하고 있는 생약추출물을 투여하면 독성에 대한 해독 능력이 뚜렷하게 증가하는 것이 보였다고 합니다. 특히, 간과 췌장에서의 해독 효과가 크게 증진되는 것을 보였다고 하니 간의 부담을 줄여줄 좋은 음식이겠죠?

 

 

5. 간 건강엔 "칡"

칡에는 카테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지방산과 활성 산소의 유해 결합 성분인 과산화지질의 발생을 막고,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막아주어 간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큰 도움을 줍니다. 카테칸이란 성분은 오래 우리면 우릴수록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오랜 시간 끓여서 차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6. 간암 예방엔 "배추, 무"

배추에 들어있는 인돌이나 글루코시놀레이트 등의 성분은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가진다고 합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배추 추출물을 먹은 쥐가 먹지 않은 쥐에 비해서 간암 발생률이 35%나 감소했다고 합니다. 무도 간암 발생률을 45%나 떨어뜨렸다고 하니 김치나 깍두기를 조금씩 먹어주면 간암 예방에 큰 도움이 되겠죠?

 

7. 간 효소 활성화에 좋은 "마늘"

쑥과 함께 간에 좋은 음식으로 많이 알려진 마늘은 즙으로도 많이 마시죠. 마늘에 있는 유황선분은 간암을 억제하는 효과를 낼 수 있고, 알리신과 셀레늄은 간을 정화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알리신이란 성분은 비타민B와 결합해서 당 대사를 촉진시킵니다. 셀레늄도 체내 활성 산소의 농도를 줄여 해독 및 면역 작용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몸에 있는 독소를 배출하는 기능을 하는 간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능력도 있어 마늘을 일정량 자주 먹으면 간 기능 향상에 큰 도움을 줍니다.

 

 

8. 천연 해독제 "헛개나무"

피로회복제와 숙취해소제로 유명한 헛개나무는 간에 누적되는 독을 해독해주는 기능이 있어 간 기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헛개나무는 환이나 가루로도 많이 나와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하며, 간 뿐만 아니라 변비에도 좋다고 합니다.

 

9. 간 기능 향상과 피로해소 "모시조개"

모시조개엔 타우린과 호박산이라는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있어서 간 회복에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비타민B12와 비타민A는 간 기능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많이 하는데, 모시조개가 이러한 비타민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 담즙 생산에 도움을 주고, 피로 해소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모시조개

10. 담즙 분비 촉진 "올리브유"

3대 장수 식품으로도 뽑히는 올리브유는 간에서 나오는 담즙의 분비를 촉진시킨다고 합니다. 담즙은 소화에 필수 요소로 없으면 소화가 잘 되지 않아 결국엔 배설 작용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올리브유는 담즙 분비를 촉진하여 소화를 돕고 체내 독소를 받아주는 지질을 공급해서 간의 해독 작용에 있어 무리 가는 것을 막아줍니다.

 

오늘은 이렇게 간 기능 저하 원인 및 개선 방법과 간 건강에 좋은 음식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간은 반 이상 기능이 저하되어도 전조 증상이 없을 만큼 기능 저하에 대해서 알아차리기가 힘드므로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리 준비하셔서 건강한 간 유지하시길 바랍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